스페셜셀러 인터뷰 - 재능마켓 오투잡(otwojob.com)

오투잡 스페셜셀러 인터뷰

[타임워크 스페셜셀러] 디자이너 똑딱워커 님

셀러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타임워크에서 판매하고 계신 재능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아뜰리에 가가라는 온라인상 간판을 내걸고 타임워크에서 수작업과 컴퓨터 그래픽 작업과 일러스트를 그리거나 사진을 편집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업으로는 아동미술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셀러님께서는 어떻게 디자인 재능을 발견하게 되셨나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저는 어려서부터 미술 시간을 너무도 좋아하였고, 학창 시절 내내 유일한 상은 크고 작은 미술 대회에서 받은 상장이었습니다.
그렇게 성인이 되고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시각물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며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취미로 그래픽 디자인과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후 취업으로 이어지면서 결혼 전까지 8년 정도의 미술 분야 관련업무 경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하려면 꼭 디자인 전공을 해야 하나요?

저 또한 디자인 전공자가 아닙니다. 미술에 관심이 많았고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취미로 이어지고 직업이 된 케이스입니다.

디자인 분야에서 실제 담당하셨던 업무와 경력 소개 부탁드립니다!

첫 회사는 화장품 회사로 작은 규모의 신생 회사였습니다.
회사의 c.i부터 시작하여 화장품 용기와 포장제의 디자인을 맡아 일했습니다. 바로 실무에 투입되어 많은 실무적 경험을 쌓았던 시기였어요. 이때에 저로서는 그래픽 디자인 업무를 한층 발전시키고 강화할 수 있었던 중요한 시간이었던것 같아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이 익숙해지고 업무가 숙달되긴 하였지만 2d 전반에 걸쳐 다른 일에도 경험해 보고 싶어 퇴사 후 애니메이션 회사의 신설되는 디지털 배경팀에 입사하였습니다. 종이 배경에서 디지털 배경화되는 진보된 시스템을 도입하는 과도기에 포토샵을 잘 다루는 인력이 필요했었고, 그 자리에 제가 입사하게 된 것입니다.
애니메에션 배경은 수작업으로 그려 그걸 스캔받고 색 보정을 거쳐 애니메이션 전문 프로그램상에 입혀지는 방식이었으나 점차 더 넓은 부분에 걸쳐 디지털화되는 추세였고 배경 또한 그 변화를 겨쳐 갔습니다. 배경 디자인팀에서 디자인된 배경을 보고 포토샵으로 배경을 그리는 업무는 포토샵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실력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그래도 포토샵을 다 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포토샵으로 작업할 수 있는 보편적인 범위 내에서의 모든 작업, 그리고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고급 스킬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 접하게 된 업무는 출판회사의 미술팀이었는데요, 학습용 교재에 삽입되는 삽화를 그리는 업무를 맡아 일했습니다. 이 시기에 수작업과 포토샵의 병행으로 최대의 효율을 찾는 과정을 익혔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후에는 전시기획사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안서, 기획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맡았었는데요. 결혼과 출산으로 입사 초반에 퇴사할 수 밖에 없어 지금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분야였습니다. 저는 햇수로 약 8년 정도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셀러님께서는 디자인 분야 경력이 8년차 이신데, 혹시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며 겪는 고충도 있을까요?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완성도의 정도를 바라보는 시각이 의뢰인과 제가 서로 다를 때 입니다.
하지만 협의를 통해 좁혀 가는 것 또한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셀러님께서는 현재 프리랜서로 강사일을 하고 계시는데, 어떤 점 때문에 오투잡(비대면 플랫폼)에서 판매활동을 하고자 결정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결혼, 출산, 육아의 긴 시간 동안 결혼 전 하고 있었던 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일을 놓은지 10년, 그렇게 경력단절의 시간이 있었고, 주로 사용했던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쿽 등이 버전 업 되어 다시 사용하려니 기억이 가물가물, 느릿느릿 무지 헤매게 되더라고요.
다시 배우려니 뭔가 목적성을 갖는다면 좀 더 열심히 하게 될 것 같아서 오투잡에 재능 판매를 시작했고,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의뢰받아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업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한다면 프로그램 숙련도가 빠르게 향상될 거라는 계산에서였습니다. 대신 처음에는 의뢰받은 일의 작업 소요일을 길게 잡고 작업하였습니다. 일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늦는 만큼, 조금 서투른 만큼 시간의 여유를 가져야 했으니까요. 현재도 이런 과정은 진행 중이며 더 넓은 분야로 확장, 발전하고 싶습니다.

셀러님께서는 그래픽 관련 재택업무, 아동 미술강사와 함께 타임워커로 활동 중이신데, 이렇게 'N잡러'로 활동하시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주부로서 어린 자녀들을 돌보는 것이 우선이지만 동시에 저의 일을 찾고 싶었어요.
아이를 잘 키워내는 성취감 말고도 나만의 일을 통해 자아 성취감을 찾을 수 있는 일이요. 그렇게 아이들을 돌보며 일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제가 좋아하는 일 중에서 찾다 보니 N잡러가 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N잡러'로서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장점은 일과 시간의 양을 조절하여 워라벨을 실천할 수 있는것이며, 단점은 하지만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타임워크에서 재능을 판매하실 때 어떤 작업 의뢰가 많이 오나요? 작업 기간은 오래 걸리는 편인가요?

주로 기업 의뢰보다는 개인이 사용할 이미지 작업이었습니다.
주로 일러스트나 사진의 보정 및 편집류 지요 작업물의 난이도에 따라 시간이 정해지지만 제가 처한 상황이나 현재 진행 중인 업무의 양에 따라 난이도에 상관없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셀러님께서는 어디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작업을 하시나요? 참고 매체나 추천해 주실 만한 책이 있으시면 추천 부탁드려요~

사실 미술 전공 책을 뒤져 본다든지 교재에서의 추천 참고 서적을 주로 보지만 원하는 정보만을 검색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자꾸만 잊어가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생교육을 받을 작정입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연관된 진보적인, 깊이 있는, 확장된 지식에 대한 학습을요.

셀러님께서는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진심과 진실 그리고 성실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할 수 있는 부분은 최선을 다하고 잘 모르는 부분은 정확히 전달하여 협의를 통해 한계선 내에서 안정적인 완성도를 지향합니다.

어떤 분들에게 셀러님의 재능을 추천드리면 좋을까요?

일러스트 그림이 필요한 분들이나 포토샵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물이 필요한 분께 추천드립니다!

손그림 작업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해요! 평소 셀러님께서 일하는 방식 알려주세요~

의뢰 내용에 따라 전혀 새로운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료조사를 거치고 의뢰 방향과 가장 어울릴 만한 이미지를 수작업으로 그리고요.
단순한 소비성 그림은 인터넷 검색, 또는 직접촬영된 이미지를 찾아 포토샵 상에서 태블릿을 이용하여 가공, 변형 시킵니다.

셀러님께서는 빠르고 완벽한 작업 속도와 높은 완성도로 평점이 높은데, 셀러님만의 업무 비법이 있으시다면 어떤 건가요?

운 좋게 마음이 후하고 따뜻한 의뢰인분들과 함께 일을 해서 평점이 높았던 것이지 사실은 상황에 따라 달랐답니다. (웃음) 하지만 빠르고 완벽하며서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업무를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업무가 있다면 어떤 건가요?

청첩 웨딩사진을 팸플렛 형식으로 편집하는 업무였는데요, 저보다 더 꼼꼼하고 섬세한 시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었던 것 같았어요.
오히려 작업 하면서 꼼꼼함과 섬세함을 배우게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타임워크에서 판매활동을 하면서 전과 달라진 점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잊고 있던, 또는 사라지고 있는 저의 재능을 다시 기억하고 발전시킬수 있다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셀러님의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들어볼 수 있을까요?

앞으로도 제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세분화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스페셜셀러 판매재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