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셀러 인터뷰 - 재능마켓 오투잡(otwojob.com)

오투잡 스페셜셀러 인터뷰

[북바인딩 클래스] 스페셜셀러 한혜연님

셀러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오투잡에서 판매하고 계신 재능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향이 있는 책을 만드는 공방, ‘아뜰리에 미아우’를 운영하고 있는 한혜연입니다.
오투잡 스페셜셀러로 북바인딩 클래스를 알리고 회원님들께 인사드릴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북바인딩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짧게 소개해드리자면, 각자 원하는 스타일로 책을 제본하는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제본을 떠올리면 클래식 제본이나 예술 제본처럼 다가가기가 어렵게 느껴지실 거예요. 하지만, 제본은 굉장히 흥미롭고 누구든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랍니다.
앞으로 오투잡 원데이클래스로 자주 인사드릴게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D

직접 셀러님의 공방에 와보니 왜 향이 있는 책 만드는 공방이라고 소개하셨는지 알겠네요! 어떻게 공방을 운영하게 되셨나요?

결혼 전에는 출판사에서 근무했어요.
많은 분이 겪는 일 중 하나일 텐데…. 결혼을 하고 경력이 단절 되다 보니 전공이나 경험을 살려서 직업을 찾을 수 있는 여건이 안 되더라고요.
결국 여러 직업을 거치게 되면서 ‘진짜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도 생기고 자신감도 떨어졌어요.
하지만 이렇게 계속 현실과 타협하다 보면 시작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패를 하더라도 도전하자!’라는 결심으로 공방 운영을 하게 됐습니다!

본업이 있었는데 전향을 하게 되신 거군요!

네, 맞아요! 이전에 출판사에서 근무했던 대표적인 이유는 책을 좋아하기 때문이였어요. 그리고 스타일링에도 관심이 많았죠.
제가 관심 있는 일을 찾다 보니 축복처럼 제본 쪽에 재능을 발견하여 배움을 통해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셀러님이 느낀 북바인딩 클래스의 매력을 요즘 많은 분이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취미 생활로 빠지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요즘은 특별한 것을 선호하잖아요!

북바인딩 클래스는 핸드메이드 특성상 정성이 많이 들어가고 책 스타일링을 본인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는 특별한 매력이 있죠.
여러분들이 북바인딩 클래스로 매력을 느끼고 지친 삶 속에서 자기 자신을 찾으셨으면 좋겠어요!

이렇게 아름다운 공방을 운영하면서 작업에 영감을 받기 위해 특별히 하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영화 보는 것과 미술관 가는 것을 좋아해요.

영화는 주로 단편영화를 즐겨 보는데요. 영화 속 내용 외에도 극 중에 시대 배경을 보거나 각종 스타일링을 유심히 봐요.
예를 들어 인테리어라든지, 패션이라든지요.
그게 꼭 제 분야는 아니더라도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거든요.

작업이 안 풀릴 때는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혼자 작업 하는 시간을 좋아해요.
생각이 풀리지 않을 때 혼자 카페에 가서 디자인을 한다든지, 사람이 많은 광화문이나 명동을 걸으면 생각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제 분야는 아니지만 인테리어 샵이나 옷 매장을 많이 다니면서 트렌드를 읽고 영감을 얻고 있어요.

그렇다면, 셀러님이 운영하시는 북바인딩 클래스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북바인딩 클래스의 제본 방식은 거의 비슷합니다.
제본은 기본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결국에는 스타일링으로 표현을 해야 하기에 수강생분들이 자신만의 스타일을 드러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법을 스타일링에 접목해서 겉표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셀러님의 블로그를 보니 정말 많은 활동을 하시더라고요. 원데이클래스, 기업 강의, 회사 워크샵 등 가장 기억에 남는 클래스는 무엇인가요?

이전에 제가 은행에서 근무하시는 분들과 북바인딩 클래스를 진행했는데요.
처음 접하시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굉장히 이해도가 빠르시더라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북바인딩 클래스를 통해 행복해하시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요즘은 회사나 기업 쪽에서 직원 복지 차원에서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하더라고요. 정말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일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배움을 느낄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일의 능률 또한 높아질 수 있으니깐요!

원데이클래스가 아직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매력 하나 말씀해주세요!

어떤 분야든지 재능을 발견하는 건 정말 큰 축복인 것 같아요.
지금 하는 일이 나하고 맞는지 항상 고민되잖아요. 그리고 맞을 거라는 생각으로 시작을 했는데 맞지 않다고 느껴질 때는 혼란스럽죠.

원데이클래스는 이런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스를 통해 내 속에 잠재되어 있는 재능을 발견하는 축복이 찾아올 수도 있고 바쁜 일 속에서 힐링이 되는 취미생활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제 북바인딩 클래스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삶의 행복을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원데이클래스로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본업이 있을 때와 비교했을 때, 현재 셀러님의 삶의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현재 제 삶에 만족해요.
아무래도 본업과 병행하게 되면 시간적인 제약이 있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 거에요.
물론 제가 하는 이 일이 다 좋고 편리하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어요. 하지만, 본인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답니다.
음…. 덧붙이자면, 직장에서 일했을 때는 개인적인 시간을 따로 시간을 뺄 수 있는 여건이 안 됐지만,
현재는 공방을 운영하면서 시간을 편리하고 유용하게 쓰고 있거든요.

셀러님처럼 1인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지금 운영하는 공방을 예로 들어서 말씀드리자면, 자신만의 스타일, 시그니처가 있어야 해요. 저도 이 부분에서 시간이 참 많이 걸렸어요.
앞서 말했듯이 제본을 만드는 기본 방식은 거의 같기 때문에 결국에는 스타일링과 디자인으로 승부를 봐야 하거든요.

또, 두 번째로는 SNS를 활용하라는 겁니다.
요즘은 SNS 시대잖아요.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포스팅을 보고 스타일에 반해서 찾아왔다는 수강생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저의 경우에는 공방을 시작하기 전에 SNS를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갑자기 일과 병행하려고 하니 쉽지 않더라고요.
앞으로 이 일을 하시는 분들은 SNS에 대해 먼저 배운 후 이 일을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 시대의 흐름을 무시할 수 없으니깐요!

셀러님과 인터뷰를 하면서 마음이 참 따뜻해졌어요. 어떤 분들에게 북바인딩 클래스의 따뜻함을 전달해 주고 싶으신가요?

직업을 가질 때 보통 적성에 맞게 선택하셨겠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 부딪치는 부분이 많을 거로 예상이 돼요.
또는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는 이런 분들에게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요즘처럼 빠름을 추구하는 세상에서 느려도 괜찮은 북바인딩으로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빠르게 새로운 것이 생기고 이것에 빨리 적응하는 사람이 살아남는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요!

마지막으로 셀러님의 재능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라는지 그리고 오투잡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금 저도 완전히 자리를 잡고 아뜰리에 미아우 공방을 운영하는 건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오투잡에서 더 많은 분과 북바인딩 클래스를 함께하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끝으로 남들보다 느리게 가더라도 여러분들의 행복을 추구하시기를 바라요.
저처럼 새로운 시작을 하신 분들, 그리고 오늘 하루도 열심히 달리고 있는 우리 모두, 함께 행복 합시다!

스페셜셀러 판매재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