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셀러 인터뷰 - 재능마켓 오투잡(otwojob.com)

오투잡 스페셜셀러 인터뷰

[디자인] 파워셀러 고연주(zudibebe) 님

어떻게 재능을 판매하게 되었나요? 그리고 재능을 판매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10년동안 ‘편집 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회사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문의가 들어올 때면 프리랜서로 전향해볼까 라는 생각이 가끔 들 때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쉬운 결정이 아니었기에 쉽사리 전향할 순 없었지만 우연히 재능마켓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내가 갖고 있는 재능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재능마켓 사이트 중에서도 가장 활력 있는 오투잡에서 재능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입은 얼마정도인가요?

오투잡에서 판매하기 시작한지 어언 세 달이 지나갑니다. 일이 어떻게 어떤 식으로 들어오는지 평균적으로 계산할 순 없지만 최소 5천원부터 수입이 생겨납니다. 적은 돈이지만 수입을 떠나서 일을 하나씩 처리할 때마다 느껴지는 성취감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의 뿌듯함을 가져다 줍니다.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투잡으로 활동하는 건가요?

현재 투잡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방에서 편집디자이너로 근무하기에는 굉장히 열악한 조건입니다.

본업은 무엇인가요? 투잡으로 병행하려면 힘들지 않은가요?

편집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만 퇴근 후 시간을 쪼개서 일을 하게 되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투잡을 병행하는 데 있어 알려줄 만한 팁,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시간활용을 어떻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팁인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는 회사의 일을 차질 없이 처리하고 퇴근 후에는 집에서 개인적인 일을 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은 업무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주말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파워셀러가 된 이유를 뭐라고 생각하나요? 매출 증대를 위한 노하우나 고객만족을 위한 노하우가 있나요?

우선 첫 번째로 중요한 건 “친절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디자인을 잘 아시는 고객님들도 계시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처음부터 하나씩 하나씩 단계를 밟아가며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는 “소통”입니다. 디자인에 들어가기에 앞서 고객님들과 충분한 대화를 하고 원하는 컨셉을 들어봅니다. 「번거롭게 해서 죄송하다」, 「귀찮게 해서~」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질문을 많이 던져야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층은 주로 어떤가요?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재능을 판매하면서 느끼는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디자인의 결과물을 보시고 마음에 들어 하셨을 때 “이번에도 해냈다!” 라는 성취감은 마치 마르지 않는 엔도르핀의 우물 같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속담처럼 말 한마디에 괜스레 입가에 미소가 그려지기도 하고 어깨가 으쓱해지기도 합니다.

재능을 구매해본 적이 있나요?

아직까지 재능을 구매해 본 적은 없지만 조만간 오투잡에서 판매되고 있는 팝아트를 구매하고자 합니다. 가족의 얼굴이 그려진 액자를 나란히 걸어두고 싶습니다. ^^

재능 거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같은 직업으로 일을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재능 거래를 아낌없이 추천해 주고 싶을 정도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능이 팔린다는 것은 아직까지 내 재능을 필요로 하고 원하는 곳이 많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재능 거래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고객님들이 항상 만족할 수 있도록 빠른 답변이 중요합니다. 또한 「친절함과 합리적인 가격을 잊지 말자. 최상의 퀄리티로 보답하자」 라는 생각을 늘 가져야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재능 거래 시 겪은 어려운 점과 이를 극복한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오투잡을 가입하고 판매를 시작할 때쯤인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거라 어떻게 해야 판매를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문의도 많이 들어오고 거래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향후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앞으로 지금보다 시간을 좀 더 알맞게 활용해서 더 빠르고 최고의 퀄리티로 고객님들께 보답하고자 현재 디자인 추세도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결과물을 보여드릴 때마다 만족할 수 있도록! 다음에도 또 거래하고 싶어질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에도 또 파워셀러가 될 수 있을까요? 하하 가능하면 고객님들이 먼저 찾아 줄 정도로 탄탄하고 멋진 디자이너, 재능판매자가 되고 싶습니다.

스페셜셀러 판매재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