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셀러 인터뷰 - 재능마켓 오투잡(otwojob.com)

오투잡 스페셜셀러 인터뷰

[마케팅] 파워셀러 박우현(woo1108) 님

재능을 판매하게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평소에 SNS마케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지속적으로 SNS에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모든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찾을만한 마케팅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오투잡 사이트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또 오투잡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오투잡을 알게된 계기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서 인지도가 없는 상황을 극복해줄 판매처를 찾다가 알게되었습니다.
오투잡은 거래신청 후 작업이 완료되면 대금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구매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기 때문에 초기 사업을 시작하면서 인지도가 없는 부분을 메울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오투잡은 프리랜서에게는 정말 좋은 공간이라고 생각됩니다.

한달 수입은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인가요?

상품이 다양한 만큼 건당 수입은 적게는 5,000원에서 많게는 2~3백만원까지 됩니다. 처음에는 밥값을 버는 정도였는데 현재는 월평균 수입으로 치자면 그래도 웬만한 회사원 못지 않습니다.

본업이 있는데 전향한 것인가요? 전향하고 좋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본래의 신분은 학생이지만, 취업을 준비하다가 마케팅쪽 사업으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결정을 내리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변 친구들의 삶을 비교해 봤을 때, 삶의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일의 특성상 밤늦게, 새벽에 문의가 오는 경우에도 많이 있고, 업데이트가 필요한 날에는 밤을 새기 부지기수입니다. 그러나 마음대로 쉬고(수입은 줄어들겠지만ㅠㅠ) 아침까지 늦잠을 잘 수 있는 부분은 좋은 것 같습니다 ^^

오투잡 파워셀러가 된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와 비슷한 제품들을 파는 곳은 많지만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곳은 없습니다. 특히 페이스북 부분은 독자적인 로직 개발로 다양한 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렴한 작업비용과 구매자가 기다리지 않도록 빠른 응대를 해주는 것이 지속적인 구매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확실하게 마무리될 때까지 처리해주는 서비스가 고객들을 더 만족시킨 것 같습니다.

주로 어떤 분들이 재능을 이용하시나요?

유행에 민감한 sns마케팅이다 보니 주로 20~30대 층이 많이 연락을 주십니다. 일반 고객들도 많지만, 주 고객층은 직접적으로 마케팅을 실행하시는 소상공인이나, 광고대행을 맡는 광고대행사들입니다.

재능을 판매하면서 느끼는 좋은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재능을 판매하면서 가장 좋았을 때는 고객이 만족했을 때, 그리고 성공적으로 마케팅 효과가 보일 때입니다. 제 재능이 빛을 바라고 그것을 인정해줄 때가 가장 기쁘고 보람찬 때인 것 같습니다. 한번은 페이스북 로직이 변경되면서 작업 기한이 지체된 적이 있었는데, 최대한 빠르게 조치를 해드리고 작업이 늦어진 것에 대한 사과와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켜드렸고 지금은 지속적으로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능을 구매해 보신 적이 있나요? 어떤 재능을 구매하셨나요?

디자인 페이지의뢰 했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알아본 비용보다 적은 비용으로 구할 수 있었고, 친절한 판매자를 만나서인지 좋은 결과물을 얻었습니다.

재능 거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재능 거래는 프리랜서나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기 어려운 재능들을 쉽게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재능마켓을 통한다면 매우 좋은 시스탬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고, 작업 이후 거래 대금이 전달되기 때문에 안정성을 보장해줍니다. 그러나 판매자들이 너무 가격 경쟁으로 치우쳐 서비스의 질이 낮아지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습니다.

재능 거래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단순히 검색 후 가격에 의존하여 구매하기보다는, 판매 페이지의 상품설명이나 제품설명을 충분히 읽어 본 후에, 그래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어 충분한 대화와 세부적인 작업내용을 확정하여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가격만 보고 거래를 하게 된다면, 사후처리나 문제발생시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재능 거래 시 겪은 어려운 점과 이를 극복한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저희 상품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대형 채널에 의존하고 있는 상품인 만큼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이 업데이트되거나 변경될 때, 그에 맞추어서 저희도 업데이트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이 예상 기간보다 늦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변수를 사전에 공지하더라도 이해를 못해주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로직을 연구하고 패턴을 숙지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며, 현재는 믿고 기다려주시는 단골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향후 계획이나 오투잡에서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현재는 페이스북의 모든 기능적 개발이 완료되어 종합적인 작업과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투잡내에서도 매출 증대와 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